한밭교육박물관
한밭교육박물관 로고 메뉴왼쪽배경
박물관안내 알림마당 유물마당 전시마당 교육변천 체험마당 열린마당
메뉴오른쪽배경
교육제도
  옛 교육제도
  교수요목기
  교과 과정기
  초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교육과정별 인간상
교육연표
교육발전을선도하는열린교육박물관
배경이미지
교과과정기 홈아이콘HOME > 교육변천 > 교육제도 > 교과 과정기
 
Untitled Document
 
 
시기 제1차 교육과정의 시기(1954∼1963)
법적 근거 ◎ 문교부령 제35호(1954. 4. 20) - 국, 중, 고, 사범학교의 "교과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제정
◎ 문교부령 제44호, 45호 46호(1955. 8. 1)
● 제44호 : "국민학교 교과과정"
● 제45호 : "중학교 교과과정"
● 제46호 : "고등학교 교과과정"
개정 과정 및
이념 상의 특징
●교육과정 전체위원회 : 구교육과정 검토, 신교육과정 제정 기본원칙 수립, 각급학교 교과과정 시간배당기준령 작성
●1954.4.20 : 문교부령 35호 -교과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제정 공포(교과중심 교육과정)
●1955.8. 1 : 문교부령 44호 각급학교 교과과정 공포
◎개념
●교과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각학교의 교과목, 기타 활동의 편제를 말한다
●문교부령 44,45,46,47 "교과과정 명칭⇒교과과정
◎내용
●교과용 도서 : 지도목표, 내용구현에 노력, 지도범위 정도의 조정
●교과서 : 본 과정의 취지에 벗어나서는 안됨
●학습자료 : 본 과정의 취지 아래에서 이용
교과 과정 특징 ●정식으로 성립되어 교과 교육 중심으로 내적 체재가 조직되었다.
●생활중심의 단원 학습제를 도입하였다
교육 사적 특징 ◎ 우리가 만든 최초의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 각 학교의 교과목,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
● 지적체계(知的體系) 중심
● 생활중심 교육과정 개념 침투
● 도의(道義) 교육 강조
● 교과활동 + 특별활동
   
카피라이터왼쪽배경
카피라이터
찾아오시는길 클린신고센터 개인정보보호방침 정보공개 청렴투명행정
우편번호 300-812 대전동구우암로96번지한밭교육박물관 전화번호 042-626-5393 팩스 042-622-5399
카피라이터오른쪽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