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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1945.9.10 - 1946) 교수요목기(1946 -1954)
개요 ◎ 군정 법령을 통하여 일본의 제국 주의적
식민지 사상과 형태를 불식하고 해방된 우리
나라를 민주화 시키려는 목적으로 민주주의
교육의 뿌리를 내리게 하였다
◎ 대한민국 헌법에서 [모든 국민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기회 균등, 초등 의무교 육 등]교육제도의 법정주의 원칙을 제정하여 기초를 다지다가 6.25사변으로 인한 수난을 겪었으나 교육의
기초를 굳게 다진 시기이다
개정과정

이념상의
특징
●1945.8.15 : 일본의 무조건 항복이 있은지 20여일 지난후
●1945. 9. 8 : 미군의 인천 상륙
●1945. 9. 9 : 미군의 서울 진주
●1945.9.10 : Arnold A.B 미군정장관 중심으로 행정기구 조직. Rockard. E.N 시카코 시립초급대학 교수, 교육부문담당자 위촉, 오천석을 중심 으로 7인(후에 3명 추가)의 한국 교육위원회
조직
◎교과과정, 교과서를 마련하지 못한 상태이나 일본 강점시대 것 사용금지
◎ 미군정청 편수국
●제정위원회 조직(교수요목 제정)
●1946.9.1 민주적인 교육과정 시행
◎ 특징
●교육과정 총론에 해당되는 것은 보이지 않음
●구성방향, 이념, 목적, 운영상의 유의점 파악이 어려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 배양에 주력
●자연분과주의 채택 : 체계적 지도, 지력의 배양에 중점
●교육이념 : 홈익인간 이념에 입각한 애국애족
교육에 중점
교육과정
특징
①제국주의적 색체 일체 말살
②평화와 질서 존중
③초등학교 교과목, 주당 교수 시수 시달
①교수 요목 제시 ②국어·국사 학습 중시 ③실업교육의 중요성 반영 ④단원제 도 입 ⑤피교육 대상으로 철수와 영이, 순이 등장 ⑥지식 중심 교육 과정에 비중을 둠
교육사적
의의
◎ 새나라 새교육 표방
● 민주주의 교육 시작
● 국어 찾기 교육 시작
● 교육의 기회 균등
● 일민주의(一民主義)교육 강조
◎홍익인간 이념
◎ 대한민국 헌법에서의 교육
● 교육 받을 권리
● 교육의 기회 균등
● 초등 의무교육 입법화
◎ 6.25 사변으로 인한 교육 수난
● 피란지 교육으로 명맥 유지
● 휴전과 동시에 교육 복구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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