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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최초의 근대학교는 1883년 덕원부(원산)에 설립된 원산학사였다. 원산개항과 더불어 들어온 왜세, 특히 일본 상인들의 침입에 대응하 기 위해 읍민들이 기금을 모아 세운 것으로 문예반과 무예반을 설치하여 근대적 교과과정을 가르쳤다. 정부에서도 외국어에 능한 사람을 양성하기 위 해 동문학(1883)과 육영공원(1886) 같은 근대적 학교를 설립하였다.

근대교육이 제도적으로 정비된 것은 갑오개혁 때였다. 학부아문을 설치하여 근대적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을 담당하게 하였다. 1895년 2월에 는 “부강하고 독립된 나라는 모두 인민의 지식이 개명하였고, 지식의 개명은 교육의 선미로 되었으니,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존하는 근본”이라는 교육 조서를 반포하였다. 그래서 한성사범학교가 개교하고, 소학교령에 의해 6년 연한의 관립소학교를 설립하기 시작하며 교육을 위한 교과서도 편찬하였다.
 
구분 관(국) . 공립학교 사립학교 종교계 학교
교육기관 ◎ 육영공원
-AD 1886
-최초의 관립 근대식 학교

◎ 소학교
-AD 1895
-서울 소하동, 장동, 정동,제동 소학교

◎ 중학교
-AD 1900 -한성중학교
(현 경기고)

◎ 한성사범학교
-AD 1895
-신학제에 의한 최초의학교
◎ 원산학사
-AD 1883
-최초의 사립 근대식 학교

◎ 홍화학교
-AD 1895 -서울

◎ 서전,서숙
-AD 1906 -간도 용정

※ 이 시기의 사립학교의 수는 3,000여개교 에 이름
◎ 광혜원
-AD 1885
-세브란스의전 모체

◎ 배재학당
-AD 1885 -최초의 남자학교

◎ 이화학당
-AD 1886 -최초의 여자학교

※ 이 시기의 종교계 학교수는 800여개 교에 이름
교육사적
의미
- 근대교육제도의 기틀마련
- 국민교육의 기초
- 민족의 자주성 확립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위한  인재양성
-국권회복(國權回復)을 위한  민족운동의 지도자 양성
종파의 종교적 지도자 양성
목적도 있었으나 근대 교육의
선구적 역할
교육
사상가
민영환, 이승훈, 안창호, 신규식, 김홍량, 유길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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